상단 이미지 NEW'?>
HOME Article

최근 주목받는 구인구직 서비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지되면서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은 늘었지만, 함께 일할 직원을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외식업중앙회에 등록된 구인현황(6/28 기준)을 보면, 구인자는 10,813명이지만 구직자는 2,487명으로 그 차이가 4배 이상이 될 정도로 심각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만큼, 잠시 떠났던 직원들도 다시 일터로 돌아오려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서서히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바로레터에서는 최근 구직자들이 많이 찾는 구익구직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 이제는 일자리도 동네에서 찾는 MZ세대! 

여름방학을 맞아 알바를 구하려는 대학생들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최근 ‘알바천국’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의 92.9%가 이번 여름방학에 알바를 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방학 특수가 적용되는 건 늘 있던 일이지만, 코로나 19의 여파로 이전과 달라진 움직임이 눈에 띄는데요. MZ세대의 구인구직 활동이 알바몬, 알바천국 등으로 대표되는 잡포털 사이트보다 동네 관련 플랫폼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출처: 알바천국 인스타그램]


이러한 현상은 팬데믹 상황을 겪으며 활동 반경이 거주 지역으로 좁혀진 MZ세대들이 하이퍼 로컬(hyper-local, 기존의 로컬보다 더 좁은 동네 생활권) 기반의 활동에 익숙해졌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일자리 역시 거주지나 주로 활동하는 생활 지역을 기준으로 찾아보게 되는 것이죠.

사장님 입장에서도 로컬 기반의 플랫폼을 이용하면, 수많은 구인 게시글이 올라오는 잡포털 사이트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지불했던 광고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 많습니다. 


🥕 당근알바 카테고리 신설한 ‘당근마켓’

지역 기반 커뮤니티 앱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당근마켓’인데요. 중고거래를 하며 주변 이웃들과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것이 익숙해진 이용자들이 이제는 일자리도 당근마켓을 통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직후 당근마켓을 통해 올라온 구인 게시글은 전월 대비 27%나 증가했고, 특히 홀서빙 관련 구인 게시글은 67%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출처: 당근마켓 홈페이지]


렇듯 일손을 구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자, 당근마켓에서는 올해 구인구직 카테고리명을 브랜드명을 딴 ‘당근알바’로 변경해 사장님들과 구직자들이 구인 소식을 모아볼 수 있게끔 서비스 활성화를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 동네에 최적화된 또 다른 구인구직 앱

  • 동네알바
작년에 출시된 ‘동네알바’ 서비스는 근거리에 있는 구직자에게 스카웃하듯 사장님이 직접 컨택하는 방식을 선보이며 새로운 구인구직 트렌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구인난으로 고생하시는 사장님들이 공고를 올려두고 마냥 기다리기만 하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가게와 잘 맞는 구직자에게 직접 일자리를 제안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매일 무료 이용권을 지급해 부담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출처: 동네알바 홈페이지]


  • 급구
부산 지역에서 시작된 ‘급구’는 사장님과 구직자를 실시간으로 연결해주는 구인구직 서비스입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맞춤 알바를 추천해주는 기능이 대표적이며, 비교적 저렴한 서비스 이용료(현재 올인원 패키지 44,000원/30일)로 이력서 열람 및 송금, 근로계약서 관리 등 직원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출처: 급구 홈페이지]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라이더 한눈에 채무 파악하고, 무료 전문가 컨설팅까지 받는 꿀팁!

이곳 저곳에서 받은 대출들을 한눈에 파악하기 힘들어서 관리하기 어려운 분들 많으시죠? 대출을 제때 갚지 못하고 연체가 되면 [신용카드 사용 정지, 신규 대출 신청 거절, 휴대폰 할부 개통 제한] 등...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웰빙은 옛말? 요즘 세대의 웰빙 트렌드 5가지

2000년대 초반을 휩쓸었던 웰빙 열풍, 기억하시나요? 먹는 것의 영양 측면에서부터 시작해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고자 했던 흐름이었습니다.그 웰빙, 다 지난 유행이고 옛말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