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맛집 찾아볼 때, 우리 가게가 잘 보이게 하려면?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 마스크 의무도 거의 해제된 지금, 코로나의압박에서 가벼워진 만큼 어느덧 날씨도 가벼워지는 듯합니다. 이곳저곳 나들이 가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겠죠. 오늘은 나들이의 계절을 맞이해, 사람들이 우리 가게를 찾아오고 싶게끔 만드는 '지도 플랫폼' 사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목적지가 어디든 사람들은 효율적인 경로 탐색을 위해 또는 사전 정보 파악을 위해 지도 정보를 꼭 검색해보기때문이죠. 지역 맛집 탐색의 첫발이 되기도, 맛집 목적지설정의 마지막 관문이 되기도 하는 지도 서비스에서 매장이 잘 보이게 관리하는 법!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 기본편 - 지도 서비스에 매장 정보 등록하기


장소 정보를 검색했을 때에는 아무래도 연관성이 높은 ‘지도(맵)’ 지면이 먼저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 서비스에 우리 매장의 기본적인 정보는 꼭 사장님께서 등록해주시고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주요 서비스로 네이버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카카오는 ‘카카오맵 매장관리’를 통해 업체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초기 등록 절차는 두 서비스가 유사하고,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매장 내외부 및 메뉴 사진, 설명 등의 자료를 미리 준비해두시면 편합니다.
  2. 먼저, 사용자 제보 등으로 업체 정보가 등록되어있을 수도 있으니 등록 여부를 조회합니다. 혹시 기존 등록된 정보가 있다면 관리자 등록/변경 절차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업체 등록 시, 사업자등록증은 필수로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외식업은 사업자등록증만 있어도 되는데요. 업종에 따라 추가로 요구되는 자료가 있을 수도 있으니 업종을 선택해서 조회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예: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서 또는 본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점 정보 확인 화면 필요)
  4. 사업자 인증이 완료된 후 업체명, 업체 사진, 운영시간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기본 정보 등록 끝!



✳️ 응용편 -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스마트플레이스는 네이버 지도 등 지역 정보 관리 서비스와 함께 예약, 광고와 같은 다양한 연계 솔루션을 지원하는 서비스인데요. 네이버의 D-플레이스 리포트 2022에 따르면, 음식점 업종에서 스마트플레이스 솔루션을 하나 이상 사용한 경우에 사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약 3배가량의 매출 증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에서 우리 매장이 더 돋보이도록 스마트플레이스 활용하기, 핵심 기능만 잘 써도 충분합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출처: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 예약/주문 기능

스마트플레이스 업체 정보를 등록해두었다면, 우리 가게 정보를 확인한 고객이 예약 또는 주문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서비스를 같이 활용해보세요. 플레이스 등록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네이버페이를 연동하여 결제받는다면 이용자의 결제 금액이 업체로 정산될 때 네이버페이 예약주문관리 수수료가 부과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 톡톡/스마트콜

예약이나 단체 좌석 등의 문의가 많다면? 고객이 쉽고 빠르게 문의할 수 있는 채팅 시스템 ‘톡톡’이나, ARS 기능 및 부재중 콜백을 지원하는 ‘스마트콜’ 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이 역시 별도 비용 없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와 연동할 수 있는 무료 솔루션입니다.


  • 지역소상공인 광고

네이버의 지역소상공인 광고는 뉴스/블로그 콘텐츠 페이지 내 광고 영역에서 배너 형태로 노출되며, 광고가 유효 노출된 횟수에 따라 요금이 부과됩니다. 검색에 비해 노출 빈도가 낮아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으나 광고비는 유효 노출 당 1원으로(현재 이벤트 기간으로 50% 할인, 노출 당 0.5원 적용) 저렴한 편입니다.


네이버 지역소상공인광고 지면

네이버 지역소상공인 광고면 [출처: 네이버 광고]

   

  • 플레이스 검색 광고

플레이스 검색 광고에는 노출면에 따라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네이버 검색창의 통합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유형

이용자가 ‘지역+업종/업체’ 또는 특정 장소를 검색할 때, 네이버 통합검색의 플레이스 영역 및 지도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참여 광고 수가 많은 지역의 경우, ‘광고 입찰가’와 ‘검색 연관도’에 의해 노출 순위가 결정됩니다. 광고비는 순위 입찰가에 기반해 산정되므로, 경쟁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고요. 참여 광고 수가 적은 지역(노출 광고 10개 미만)의 경우에는 모든 광고가 균등하게 랜덤 노출되며 최저가인 50원으로 고정 과금됩니다.

2) (통합검색이 아닌)플레이스, 네이버지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유형

광고비는 입찰가와 관계 없이 모든 광고가 균등하게 랜덤 노출되며 최저가인 50원으로 고정 과금되는 형태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통합검색 광고지면

1) 스마트플레이스 - 통합검색 광고면 [출처: 네이버 광고]


스마트플레이스 플레이스, 네이버지도 광고지면

2) 스마트플레이스 - 플레이스, 네이버지도 광고면 [출처: 네이버 광고]

  

 

✴️ 응용편 - 카카오맵 매장관리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94%가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맛집을 검색해보는 것, 친구에게 맛있게 먹은 식당 위치를 공유하는 것은 너무나 익숙한 일상이죠. 카카오맵에 매장 정보를 등록해두면 카카오톡 메신저 내에서의 검색·공유뿐만 아니라, 카카오T(택시), 카카오내비 등 다른 카카오 서비스에도 자동으로 반영되니 놓치지 말고 챙겨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카카오맵에도 예약/주문하기 기능이 부분적으로 도입되었는데요. 오늘은 기본에 충실한 활용법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 매장 후기 사장님픽 설정

우리 매장에 남겨진 후기 중 매장의 강점이 잘 표현되고, 다른 카카오맵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후기가 있다면 ‘사장님픽!’을 직접 설정해보세요. 카카오맵 내 매장 상세화면에 사장님픽으로 설정된 후기가 우선 노출됩니다(최대 3개). 사장님픽 후기는 앞단에 우선 노출되는 것이고 사용자에게 별다른 표식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카카오맵 사장님 픽 후기 설정

[출처: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 카카오톡 채널 연결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시면 별도 비용 없이 채팅방 메뉴와 챗봇으로 고객들에게 간단한 메시지 응답을 세팅해두거나, 1:1 채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약이나 상담하기 등을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매장 정보에 해당 카카오 채널을 연결하실 수 있고요.

또한 우리 매장 카카오 채널을 친구로 추가해둔 고객 대상으로는 이벤트 안내나 할인쿠폰 발행 등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건당 15원~20원). 단골손님을 확보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만들어가고자 한다면 카카오 채널 기능을 함께 활용해보세요.

카카오맵 카톡채널 연결

[출처: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 대기/예약 관리 서비스 요약 비교


검색했을 때 기본적으로 노출되는 지도 정보 외에도 맛집을 탐색하고 찾아가기 위해 고객들은 다양한 루트를 탐색합니다. 특히 맛집에 진심인 2030 세대는 푸드 티켓팅, 오픈런 등 즐거운 한 끼를 위한 탐색의 정도가 더 깊은데요. 맛집 탐색과 예약, 실시간 줄서기까지! 고객들이 식당을 편리하게 경험하도록 도와주고, 사장님들의 관리 편의성은 높여줄 웨이팅 관련 서비스 3선(나우웨이팅/테이블링/캐치테이블)을 간략히 비교해드리니 한눈에 살펴보세요!


나우웨이팅, 테이블링, 캐치테이블 서비스 요약비교

[출처: 나우웨이팅, 테이블링, 캐치테이블 홈페이지 및 기사 정보 갈무리]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내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 상표권 출원

레시피 베끼기로 SNS가 시끄럽거나 유사한 상호명으로 소송까지 갔다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데요. 워낙 자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 되고 유명세를 타는 가게일수록 이런 상황을 꽤 빈번하...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