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 메인 키워드 3

사장님들은 보통 업계 트렌드나 소식을 어떻게 접하고 계신가요? 지금 읽고 계신 바로레터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매체를 통해 업계의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고 계실 텐데요.
오프라인에서도 한 눈에 트렌드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F&B 관련 산업 박람회나 엑스포를 둘러보는 것이죠! 마침 봄이 되면서 각종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도 곳곳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최근 열렸던 창업 박람회에서 공통적으로 보였던 몇 가지 주요한 흐름과 눈에 띄었던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핵심만 쏙쏙 골라 정리해보았습니다. 🙂


🖥️ 인건비는 낮추고 관리는 쉽게

외식업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에서 최근 몇 년간 가장 꾸준하게 보이는 트렌드는 바로 '무인·자동화'입니다. 테이블 오더나 키오스크는 물론 무인으로 운영되는 밀키트 가게 등은 이제 우리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지요. 특히 무인 아이템은 금리 인상, 물가 및 인건비 상승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소자본 창업·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 꾸준한 인기의 비결인 듯합니다.

  • 서빙 로봇 - 브이디컴퍼니
로봇 테크 기업 '브이디컴퍼니'는 각기 특화된 컨셉의 서빙 로봇 4종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로봇이 서빙뿐만 아니라 주문, 결제 등 복합적으로 연계된 서비스를 수행하는 솔루션도 제공한다고 해요.

브이디컴퍼니 로봇 이미지
[이미지 출처: 브이디컴퍼니 홈페이지]

  • 셀프 펍(PUB) - 오비펍인
전통 맥주의 강자 OB맥주가 셀프 시스템 펍 프랜차이즈 '오비(OB)펍인'을 선보였습니다. 주종 및 주량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고 따를 수 있는 셀프탭이 특징이고, 메뉴 주문 또한 키오스크를 사용해 운영 인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 건강식의 꾸준한 인기

건강한 식습관과 영양 균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건강함을 표방하는 브랜드들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체당을 활용하는 메뉴나 두부와 같은 식물성 단백질 대체 옵션 등 선택지도 다양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밸런스 식단 - 짐키친

'먹는 것까지가 운동이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짐키친'은 이름에서도 느껴지듯 헬스인들을 타깃으로 삼아 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는데요. 영양소 밸런스를 고려한 고단백 다이어트식을 다양한 옵션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매장뿐만 아니라 배달 및 택배 배송으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짐키친 이미지

[이미지 출처: 짐키친 홈페이지]

  • 과일 디저트 - 프루타

생과일 디저트 브랜드 '프루타'는 생과일음료, 과일도시락, 샌드위치 등 과일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었는데요. 컵과일 등 단체주문이 용이해 건강한 간식을 찾는 직장인들에게나, 소량의 과일을 찾는 1인 가구에도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프루타 과일 메뉴 이미지

[이미지 출처: 프루타 홈페이지]



🍻 부담 없이 가벼운 술자리 선호

코로나 이후 활동적인 외식이 상대적으로 살아남과 동시에 부어라 마셔라 하기보다는 소소하게 즐길 수 있는 술자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진 만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호프·펍 업체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맥주 이미지

'인쌩맥주', '생활맥주', '크라운호프'등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감성, 레트로 등 각기 고유한 브랜드 컨셉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는데요. 가성비는 물론 분위기도 중요시하는 요즘 입맛에 맞춰 아담한 공간의 기타 주점들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 또 다른 전시박람회 있나요?

앞서 소개해 드린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가 하반기에도 열릴 예정이지만, 그 외에도 시야를 넓힐 다양한 전시들이 있다는 사실! 전시박람회에 조금 흥미가 생기셨을 분들을 위해, 앞으로 열릴 예정인 F&B 관련 박람회들을 살짝 더 소개해 드릴게요.

  • 서울카페쇼 (23.11.08~23.11.11)

2022 서울카페쇼 포스터

[이미지: 2022 서울카페쇼 포스터]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남다르죠? 커피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는 만큼 커피·카페 전시회도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카페쇼(Cafe Show)'는 커피뿐만 아니라 차, 디저트, 아이스크림, 원부재료, 머신, 인테리어, 서비스 등 식음료 산업 전반을 다루며 베트남, 프랑스에도 개최되는 글로벌 행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서울국제식품산업전 (23.11.22~23.11.25)

2023 푸드위크 포스터

[이미지: 2023 코엑스 푸드위크 포스터]

'코엑스 푸드위크(Food Week)'라고 불리는 이 전시회는 국내 최대규모 식품 종합전시회 중 하나죠. 국내외 다양한 식품 브랜드부터 대체/신식품, 제조자동화, 스마트유통, 팜테크까지 B2B 바이어와 B2C 소비자들이 다 함께 미래의 식품산업을 내다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내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 상표권 출원

레시피 베끼기로 SNS가 시끄럽거나 유사한 상호명으로 소송까지 갔다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데요. 워낙 자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 되고 유명세를 타는 가게일수록 이런 상황을 꽤 빈번하...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