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딜리버리 전문가의 공유주방은 뭐가 다를까요? - 도시주방 ①편


바로고는 상점-라이더-고객을 넘어 수많은 파트너들을 연결하며 초연결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비즈니스를 꾸려가고 있는데요. 바로고의 배달 전문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달 기반 F&B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공유주방'도 운영 중이라는 사실! 오늘은 바로고의 공유주방 브랜드, "도시주방"을 소개해드립니다.

창업이나 가게 운영 효율화 등으로 고민 중이신 사장님들이라면 더 주목해주세요!😃


 공유주방이란?

공유주방은 말 그대로 ‘주방을 공유’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내 집이나 유휴공간을 빌려주고 대가를 받는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은 공유경제 서비스의 한 분야죠. 보통 주방 설비 기기가 다 갖춰진 주방 여러 개로 구성되어 있고, 그 주방 공간을 다수의 외식업 사장님들께 합리적인 비용으로 빌려주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공유주방은 외식업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주방 설비를 갖추고,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창업 비용이나 운영 리스크 부담을 확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바로고에서 공유주방을 운영하는 이유

바로고에서는 공유주방을 베이스로 다양한 외식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Kitchen-as-a-Service로서 '도시주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시주방은 상점-라이더-고객을 잇는 바로고의 초연결을 실현하는 형태 중 하나인데요. 수억 건의 배달 데이터 노하우를 토대로 배달 운영 최적화 및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하며 초연결 생태계의 선순환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도시주방 입구 이미지


💪 도시주방만의 강점 1 - 배달 전문 컨설팅 

보통 개인 사업자인 사장님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중 하나가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배민에는 어떻게 입점 신청해야 되는지, 메뉴는 어떻게 등록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등 배달 관련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초기 입점 뿐만 아니라 운영 단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배달은 어떤 메뉴가 잘나가는지, 어떻게 해야 배달앱 상단에 노출되는지 등 해결해야 할 고민들이 끊이지 않죠. 도시주방은 그간 바로고가 쌓아온 배달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런 고민들을 해결해드립니다! 기본적 상권 분석뿐만 아니라 종합 데이터 분석과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바로고와 함께하는 도시주방 이미지


💪 도시주방만의 강점 2 - 핵심 상권 입지

공유주방의 위치 또한 실제 바로고의 지역별 배달 수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했기 때문에 배달 상권에 특화된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오픈한 6호점(송파), 7호점(강동)도 배달에 아주 특화된 상권이고요. 

도시주방은 주요 상권 중에서도 요지에 위치해 있어서 입지적으로 유리하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에겐 입점하기 부담스러운 상권에 저위험, 저비용으로 도전해보실 수 있죠. 특히 메인 오피스 상권 내에 위치한 공유오피스 ‘위워크’나, ‘고속버스터미널’과 같은 특수한 입지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딜리버리 전문가 바로고가 하는 도시주방이라서 가능한 거예요. 단순히 하나의 매장을 운영하는 차원이 아니라 B2B 비즈니스 차원까지 확장할 수 있는 영역인 거죠. 입지의 우위뿐만 아니라  다른 연계 비즈니스로 사업을 확대하실 수 있도록 연결해드리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또, 지난달에는 부동산 전문 업체와 파트너십도 맺었어요! 배달 전문가와 부동산 전문가의 시너지를 통해 입지의 안정성은 더 높이고, 사장님들의 부담은 더 덜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공유주방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방법

도시주방은 주방 공간 대여 및 운영 관리뿐만 아니라, 딜리버리 컨설팅으로 사장님 비즈니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합니다. 또한 딜리버리 외에 다양한 비즈니스로도 확장을 이어가실 수 있도록 여러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지원해드리고 있는데요. 단체식, 정기식 주문을 연결해드리는 ‘케이터링’ 연계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도시주방 케이터링 서비스 이미지

도시주방에 입점한 브랜드들 중, 도시락이나 행사 케이터링과 같은 구성이 가능한 브랜드들에 대해서는 대해서는 도시주방이 직접 클라이언트를 발굴해 매칭해드리고 있어요. 병원이나 오피스에 단체 도시락을 정기적으로 배송하기도 하고, 기업 행사에 출장 뷔페나 고급 도시락을 배달하는 등의 이벤트 케이터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사장님들이 배달 외에도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실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는 것이죠.



 바로고의 도시주방이 더 궁금하시다면? ▼ 클릭!
도시주방 홈페이지 랜딩배너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내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 상표권 출원

레시피 베끼기로 SNS가 시끄럽거나 유사한 상호명으로 소송까지 갔다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데요. 워낙 자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 되고 유명세를 타는 가게일수록 이런 상황을 꽤 빈번하...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