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폭우 피해에 대비하는 3가지 방안

올해 초부터 엘니뇨 현상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이상고온이나 폭우가 지속되는 등 기후 변화가 심각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요.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현재 엘니뇨가 발달하고 있어, 7~9월 사이 엘니뇨 발생 확률이 90% 육박한다고 합니다. 작년 중부권에 집중된 폭우와 남부권의 폭염으로 인해 피해를 본 사장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자연재해를 막을 순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오늘 바로레터에서는 장마철 폭우에 대비해야 할 3가지 내용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



🌧️ 풍수해보험 미리 가입하기


작년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크고 작은 피해를 입은 사장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비가 쏟아지는 바람에 손쓸 틈 없이 피해를 고스란히 입어 그 여파가 더욱 컸다고 합니다. 예보에 따르면 올여름도 집중호우가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비하여 정부나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풍수해보험 서비스에 가입하시는 것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한 방안입니다.



특히 행정안전부와 민영보험사가 함께 운영하는 풍수해보험은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험료의 70~100%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이 적은 금액으로 태풍, 홍수, 호우, 강풍 등으로 발생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상가를 임차해 가게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의 경우 1년간 약 2만 원대의 보험료(보험료는 지역, 규모에 따라 차이 발생)를 납입하면 보상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특히 소상공인 대상으로 구성된 실손보상형 상품으로 가입하면 상가나 공장 건물, 시설 및 집기 비품, 기계는 물론, 재고 자산 등에 대한 피해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태풍 홍수 폭우 피해 보상, 지진 해일 손해보상


🥗 식자재 관리로 식중독 예방하기


장마철이 되면 수해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음식물을 다루는 가게에선 식중독균에 노출되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일수록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활발히 증식되기 때문인데요. 올해 5월까지 접수된 식중독 의심 신고 건수(220건)가 지난해 같은 기간(68건)보다 3배가량 늘었다고 하니, 폭염과 폭우가 예견된 올여름엔 식자재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균 중 하나로 병원성 대장균이 유명한데요. 주로 오염된 육류나 생채소 등을 통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생채소는 염소 소독액에 세척해 살균하거나 완전히 익혀 조리하고, 생고기는 핏물 관리에 주의하며 다른 오염 가능성이 있는 식재료와 잘 구분해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공육, 특히 분쇄육의 경우는 속까지 완전히 익혀 조리해야 흔히 말하는 ‘햄버거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육류 어패류 익혀먹기, 식품의약안전처 제공

[출처: 식품의약안전처 네이버 블로그]





🌂 틈틈이 주변을 정비하고, 손님들의 안전도 챙기기


장마나 홍수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평소에 틈틈이 가게 주변을 정비해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환경부와 행정안전부에서는 도로마다 설치되어 있는 빗물받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도시가 침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빗물받이 막힘 집중신고기간(23.06.26~10.15)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만약 가게 인근에 빗물받이가 덮개, 낙엽이나 쓰레기 등으로 막혀 있다면 즉시 안전신문고 앱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고하여 미리 조치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신문고 및 지자체 민원실 신고


작년 집중호우 기간 동안 상가나 아파트 단지에서 차수판으로 대표되는 침수방지시설 설치가 피해를 막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뉴스를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지자체별로 소상공인에게 차수판 설치를 지원해주는 곳이 많으니 지역별 주민센터나 구청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듯합니다. 별도의 시설을 설치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비가 올 때마다 가게 입구나 매장 곳곳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해 두거나 우산 빗물 제거기를 배치해 두는 것만으로도 매장에 방문하는 손님들의 안전을 챙길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시길 추천합니다.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내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 상표권 출원

레시피 베끼기로 SNS가 시끄럽거나 유사한 상호명으로 소송까지 갔다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데요. 워낙 자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 되고 유명세를 타는 가게일수록 이런 상황을 꽤 빈번하...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사장님 최대 283만원 보증료를 돌려드려요.

오늘은 바로고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상점의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지금 모바일로 KB 국민은행 보증서대출 받으시면 최대 283만원 보증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