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꼭 알아야 하는 정부 지원 사업

올해는 경기 침체와 원자재 가격 상승 여파로 소비 심리가 유독 많이 위축되었는데요. 엔데믹 이후에 계속되는 고금리 기조까지 더해져서 상점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장님들이 많아지셨을 듯합니다. 정부에서는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지원 소식을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사장님들이 꼭 알아두셔야 하는 유용한 제도와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 사장님을 위한 대표적인 금융 지원책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긴급하게 필요한 자금을 빌리려고 해도 사업의 규모가 너무 영세하거나 낮은 신용도로 인해 대출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중구난방으로 산재해 있는 대출 관련 정보들로 인해 오히려 혼란스러울 때도 있고요. 이때 사장님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금 대출 지원책이 있습니다. 바로 ‘소상공인 정책 자금’입니다. 소상공인 정책 자금이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지원책 중 하나로,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스스로 성장하여 생업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인데요.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업력에 따라 창업 초기 자금, 일반경영 자금, 성장 촉진 자금과 사회경제환경을 반영한 소상공인 긴급 자금, 청년고용특별 자금, 특별경영안정 자금, 사회적 경제 기업 전용 자금 등이 있습니다. 현재 4분기 정책 자금 신청을 받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소상공인 정책 자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3년 10월 소상공인정책기금 신청 안내 [출처: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추가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대출 상품인 자영업자 미소금융 도 소개해드립니다.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신용등급 하위 20% 이하의 자영업자 분들에게 무담보, 무보증으로 대출을 지원해 드리는 금융 지원 제도인데요. 자영업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창업, 가게 운영, 시설 개선 등에 필요한 자금을 목적에 맞게 최대 7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최장 6년 이내에 상환을 해야 합니다. 성실 상환 시 이자율 감면 혜택이 있는 만큼, 상점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사장님들에게 큰 힘이 되어 드릴 수 있는 제도입니다.



미소금융 자금 지원내용 [출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사업주 고용보험 및 지원 혜택 사업

회사원을 비롯한 근로자들은 실업 급여와 퇴직금 제도를 통해 예상치 못한 실직이나 퇴직에 대해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장님들은 경영 악화에 따른 폐업 시 상대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영업자를 위한 보험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로 '자영업자 고용보험'입니다. 자영업자들의 생활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써 50명 미만의 근로자를 고용한 자영업자가 가입 대상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하시면 예기치 않은 폐업 시 실업 급여를 최대 210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한 직업 능력 개발 지원의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는데요. 자영업자 고용보험은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처: 고용/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홈페이지]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을 유도하고 비용 부담을 낮춰 드리기 위해 고용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들이고, 신청 기간으로부터 최대 5년까지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고용 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사장님이 계시다면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사업을 통해 최대 50%까지 보험료를 지원 받고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자영업자 고용보험료 지원 홈페이지]


🦾 소상공인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

공공기관에서도 상점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하는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의 자영업 컨설팅이 대표적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미소금융' 대출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사장님들을 대상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사업장에 방문하여 경영 진단을 진행한 뒤 업종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상권 및 입지 분석, 홍보 및 마케팅, 인테리어, 온라인 스토어, 세무 회계 서비스 등 10가지 분야의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요. 음식점이나 편의점, 미용실, 네일아트샵 등이 대상에 포함됩니다.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은 자영업컨설팅 사이트에서 신청하셔서 도움을 받아보세요. 




미소금융을 이용하지 않고 계신 자영업자 혹은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예비 사장님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도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컨설팅'입니다. 소상공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시작된 사업으로 경영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소상공인들을 위해 크게 5가지 분야의 컨설팅(마케팅, 경영관리, 기술 전수, 사업 지원 서비스, 프랜차이즈 분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상공인 마당'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대표자 1인을 대상으로 연 1회 제공, 비용은 90%까지 국비로 지원됩니다. 단, 연 매출 4,800만 원 미만의 일반과세자는 100% 무료로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명절 연휴에 대비하는 자영업자들의 자세

민족 대명절, 추석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게다가 이번 추석은 명절 연휴와 개천절 사이에 낀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6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되었는데요. 늘어난 연휴 동안 ...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