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이 주목받는 이유

새해가 되면 누구나 더 나은 삶을 위해 새로이 마음을 다잡곤 하죠. 계속된 불황에도 열심히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들의 마음가짐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다가오는 설 연휴에도 사장님 4명 중 3명은 하루도 쉬지 않고 가게 문을 열어 연휴 내내 근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런 사장님들의 노력 속에 프랜차이즈 운영이 불황을 이겨낼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 바로레터에서는 최근 들어 주목 받는 프랜차이즈 가맹의 인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 팬데믹 위기 극복에 힘이 된 프랜차이즈 운영

올해 초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 10명 중 8명 정도는 가맹 계약 기간 종료 시 재계약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더불어 응답자의 47%는 개인 브랜드가 아닌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해 코로나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개인 브랜드는 매장만의 확고한 브랜딩을 활용해 시장에서 차별점을 강조할 수 있고, 규모에 따라 초기 창업 비용이 적은 편이고 본사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운영 수익에서 이익을 남길 여지가 있는데요. 반면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운영의 자유도는 낮지만,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손님들을 끌어모을 수 있고 메뉴 개발이나 홍보 마케팅, 키오스크와 같은 기기 도입 등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가게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HC치킨, 프랜차이즈 창업, 가맹점주


이러한 프랜차이즈 운영의 장점이 팬데믹이 마무리되는 시점인 작년 한 해 사장님들께 큰 도움이 되었던 걸로 보입니다. 예상치 못한 외부 환경에 대해 본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거나 브랜드 사의 노하우를 공유한 덕분이죠.


📊 인기 외식업 프랜차이즈 분석

그렇다면 최근 주목받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종은 무엇일까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발행한 ‘2024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창업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850여 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각 사의 ‘전문 분야’ 카테고리를 커피, 순살치킨, 삼겹살 순으로 가장 많이 선택했다고 합니다. 해당 전문 분야는 각 브랜드 사가 고객에게 전문성을 내세우는 어필 포인트로 작용하는 만큼, 최근 고객들이 선호하는 프랜차이즈 음식이 무엇인지도 함께 알 수 있었습니다.


업종별 전문 분야, 외식업 분야, 인기 외식업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브랜드 전문 분야 조사 결과 [출처: 마이프차 ‘2024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창업 트렌드’ 리포트]


창업을 고민할 때 실제로 위의 항목들을 고려하고 있을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마이프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10개 브랜드 중 절반인 5개 브랜드가 저가 커피 브랜드였고, 그중에서도 ‘메가커피’와 ‘컴포즈커피’가 1, 2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전국을 휩쓴 ‘달콤왕가탕후루’ 브랜드도 3위를 기록했고요. 저가 커피 브랜드는 다른 프랜차이즈 업종에 비해 창업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고, 진입 장벽이 낮다는 특징이 있어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저가 커피 브랜드, 프랜차이즈 가맹 브랜드, 프랜차이즈 창업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가장 많이 검색한 브랜드 TOP 10 [출처: 마이프차 ‘2024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창업 트렌드’ 리포트]


📌 본사 갑질 걱정 NO! 가맹점주를 위한 제도 개편 시행

현재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주목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오는 7월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필수품목 항목을 공론화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법률 개정안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개정안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 착취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발의되었다고 합니다. 주요 사항은 프랜차이즈의 동일한 품질 유지를 위해 필요한 품목인 필수품목 항목과 공급가격 산정방식, 거래 조건 협의 절차 등을 가맹계약서 필수 기재 사항에 추가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를 통해 가맹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께서는 본사의 요구로 시중가보다 비싸게 책정된 본사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등 비용 절감을 통한 이익이 늘어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외에도 최저임금 인상이나 주류세 인하 등 프랜차이즈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라면 올해부터 변경되는 각종 제도 및 정부 지원 소식에도 귀를 기울이시면 좋을 듯합니다.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새해부터 달라지는 정책 & 정부 지원 소식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것들이 바뀔 거라 예고된 바 있는데요. 게다가 올 4월에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도 앞두고 있어 더욱 많은...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