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월드컵 시즌을 대비하는 배달 메뉴

쌀쌀한 계절과 함께 사람들의 마음을 들썩이게 할 세계적인 축제가 돌아왔습니다! 드디어 다음 주부터 2022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되는데요. 한국에서는 월드컵을 관람하기 전에 필수로 준비해야 할 아이템들이 있죠? 바로 맥주와 치킨! 공식처럼 자리 잡은 이 조합을 거부할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하지만 매 경기 치킨만 먹을 수는 없는 노릇! 오늘 바로레터에서는 올해 개최됐던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더불어 2021 도쿄 올림픽 당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인들이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 얼마나 많은 배달음식을 주문하는지, 그리고 가장 자주 찾은 배달음식은 무엇인지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 월드컵 특수를 맞아 사장님들도 미리 준비해보세요! 😊


🏋️ 스포츠 경기, 실제로 배달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끼쳤을까?


바로고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최근 2년간 개최된 국제 스포츠 경기에서 발생한 배달 주문량을 통해, 평소보다 배달 메뉴가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가늠해볼 수 있는데요. 지난 2월에 열렸던 베이징 동계 올림픽 동안 바로고를 통해 들어온 전체 배달 주문량은 총 9,019,716건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배달 주문 건이 약 14% 정도 더 많았던 것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예상보다 큰 상승 폭은 아니지만, 한국 선수들의 활약이 돋보인 동계 스포츠의 특성상 장시간 진행되는 스포츠가 없던 탓에 배달 메뉴의 영향이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축구 경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2021년 도쿄 올림픽 남자축구 8강전 경기 당시 배달 주문량 추이를 살펴보면, 전일과 다음날 동시간 대비 배달 주문량이 급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는 경기 전주와 차주의 같은 시간대와 비교했을 때도 비슷한 추이를 보여, 축구 경기와 배달 주문량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1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8강전 당시 바로고 배달 주문 발생량 추이
[출처: 바로고 제공]


🍗 스포츠 경기엔 뭐니 뭐니 해도 치킨이 메인!


스포츠 경기와 배달음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궁합을 자랑하죠. 여러 배달음식들 가운데서도 최고의 궁합은 아무래도 치킨입니다. 특히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 직후 치킨 업계의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17~45%까지 급증했던 것으로 나왔는데요. 바로고의 배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동계 올림픽 기간 내내 가장 많은 주문량을 자랑한 메뉴로 치킨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치킨업계에서도 월드컵 특수를 활용해, 신메뉴를 출시하거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교촌치킨부터 BBQ, 굽네 등 모두 나란히 신제품을 출시해 월드컵 대목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월드컵 시즌 대비 인기 메뉴 이미지


🍕 치킨 말고, 인기 많은 메뉴


특히 이번 카타르 월드컵은 주로 늦은 저녁 시간대(1, 2차전 22시, 3차전 24시 시작) 한국 경기들이 몰려 있는 데다, 쌀쌀해진 날씨의 영향으로 집에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배달음식을 주문해서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번 월드컵 특수를 노려야 할 배달 메뉴가 무엇일지 가늠해볼 수 있도록 지난 올림픽 기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기 배달음식 순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동계 올림픽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던 남자 쇼트트랙 계주 결승전 경기와 도쿄 올림픽 축구 8강전 경기 시간대를 기준으로, 가장 주문이 많았던 메뉴를 정리했는데요. 바로고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두 경기 모두 단연코 ‘치킨’이 가장 많은 주문을 기록한 메뉴로 선정되었습니다. 하지만 2위부터는 경기마다 인기 메뉴가 다르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시간대는 두 경기 모두 저녁 8시~11시 사이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주문 시간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을 텐데요. 그럼에도 장시간 집중해서 봐야 하는 축구 경기에는 보쌈, 족발이나 피자와 같이 든든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메뉴가 상위를 차지한 반면, 쇼트트랙 경기의 경우 디저트나 비교적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상위를 차지한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스포츠 경기 시즌 중 배달주문 인기 메뉴 순위
[출처: 바로고 제공]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주목할 만한 식재료 유통 플랫폼 BEST 3

요즘은 동네에서 ‘식자재마트’라고 적힌 가게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죠? 그만큼 식자재마트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전국 곳곳에서 수십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식자재마트 상위 업체 3곳의 작년...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