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겨울에 잘 팔리는 메뉴를 구성하는 4가지 방법

사장님, 추운 날씨에 건강은 안녕하신지요! 정말 겨울이 왔음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이렇게 날이 추워지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배달 주문도 증가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이번에는 본격적인 겨울을 맞이해 시즌 메뉴를 준비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뭘 먹을까 고민할 때 시기적절한 계절 메뉴에는 아무래도 한 번씩 더 눈길이 가지요.

만들 수 있는 메뉴야 물론 업종마다 가게마다 다르겠지만, 고객의 관심을 끌 겨울 메뉴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바깥엔 찬 바람이 쌩쌩 불지만, 사장님들의 마음은 훈훈하기를 바랍니다.



🍠 사이드 메뉴, 겨울 간식


이맘때면 꼭 생각나는 그런 것들이 있습니다. 붕어빵, 찐빵 같은 겨울 길거리 간식들이 대표적이죠(여기서 잠깐- 호빵과 찐빵의 차이는?!).

하지만 요새는 잇따른 물가 상승과 노점 단속 등으로 동네에서 붕어빵을 찾기가 영 쉽지 않아졌는데요.

이 틈을 놓치지 않고 붕어빵 같은 겨울 간식을 사이드 메뉴로 출시한 카페들이 역시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팥 붕어빵·초코 조개빵·앙버터 호두과자로 구성된 메가커피의 '따끈따끈 간식꾸러미'는 출시 후 약 한 달간 총 20만 세트가 판매되었다고 하니 그 인기가 느껴지네요. 또 맘스터치는 겨울 한정 사이드 메뉴로 감자, 고구마를 연상케 하는 찰빵을 선보였는데요. 따끈하고 포슬포슬한 감자와 고구마의 모양새가 겨울에 잘 어울리는 듯합니



맘스터치_겨울 한정 사이드 메뉴로 출시된 찐고구마찰빵, 찐감자찰빵

겨울 한정 사이드 메뉴로 출시된 찐고구마찰빵, 찐감자찰빵 [출처: 맘스터치]

 


🥘 제철 식자재로 만든 메뉴


겨울에 제철인 신선한 재료들을 활용한 메뉴야말로 입맛을 사로잡기 딱 좋습니다. 육수당에서는 제철을 맞은 ‘통영굴’ 국밥을, 설빙은 ‘생딸기’ 설빙을 매년 겨울마다 꾸준히 시즌 메뉴로 꺼내 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만약 가게에서 제철 재료로 만든 메뉴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12월 제철], [겨울 한정]과 같은 타깃 문구를 곁들여 시즌 특수를 노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같은 메뉴여도 한정 메뉴라는 표현을 달고 메뉴판 메인에 위치한다면 더욱 돋보일 거예요.



육수당의 통영굴국밥, 설빙의 딸기 메뉴

제철을 맞은 겨울에만 출시되는 시즌 메뉴들 [출처: 육수당, 설빙]

 

 

⛄ 계절감을 더한 특화 메뉴


계절 식재료를 활용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컨셉’만 빌려오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리 가게 메뉴에 적절하게 계절감을 녹여내는 것이죠.

크게 시즌을 타지 않는 피자나 치킨 업계도 이런 방식으로 겨울 메뉴를 출시합니다. 파파존스는 눈이 쌓인 듯한 풍경을 연출한 '스노우볼 피자'를 겨울 시즌에만 판매하고 있고요. 교촌치킨은 이번에 겨울에 어울리는 안주로 매콤한 직화 닭발을 출시하면서, 삼진어묵과 콜라보를 통해 따끈한 ‘어묵탕’을 함께 선보였습니다. 웜 앤 핫(warm & hot) 조합으로 추운 겨울에 제격인 느낌입니다.



함박눈을 연상시키는 스노우볼 피자, 겨울맞이 홀 전용 안주로 출시된 츠쿠네 어묵탕

함박눈을 연상시키는 스노우볼 피자, 겨울맞이 홀 전용 안주로 출시된 츠쿠네 어묵탕 [출처: 파파존스, 교촌치킨]

 


🍷 연말&연시 대비 - 홈파티 메뉴


바로 다음 주, 크리스마스 대목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크리스마스 주간은 전통적으로 배달 주문이 폭증하는 시기입니다. 작년 12월 바로고 데이터에서도 크리스마스 당일(토요일)은 전주 같은 요일 대비 배달 수행량이 60%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평소보다 배달 건수가 많은 주말인 것을 감안하고도 이만한 증가율을 보였다는 건 그만큼 크리스마스엔 배달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크리스마스 전후 배달 수행량의 전주 대비 증가율 그래프

크리스마스 전후 배달 수행량의 전주 대비 증가율 [출처: 바로고]

 

 

특히 팬데믹 이후 홈파티 문화가 자리를 잡으면서 배달 수요가 더욱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스마스뿐 아니라 각종 모임과 파티가 많은 연말연시! 이 기회를 놓칠 수는 없겠죠? 우리 가게 메뉴들을 모임용, 파티용으로 재구성해 '홈파티 세트 메뉴'를 만들어보세요. 메뉴명에 [홈파티]를 넣어주시면 메뉴를 정하지 못한 홈파티족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가게 메뉴가 좀 더 잘 보이게 될 거예요.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주목할 만한 식재료 유통 플랫폼 BEST 3

요즘은 동네에서 ‘식자재마트’라고 적힌 가게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죠? 그만큼 식자재마트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전국 곳곳에서 수십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식자재마트 상위 업체 3곳의 작년...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