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NEW'?>
HOME Article

가게 운영을 도와주는 다양한 서비스들



외식업 운영이란게 신경 써야 할 게 정말 한둘이 아니죠. 식자재 구매부터 조리, 서빙, 포장, 홍보, 배달, 고객 관리까지 정말 많은 업무를 다 돌보아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사장님들이 가게를 보다 편하게 운영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사장님을 위한 지원 서비스 플랫폼의 대표주자들을 한데 모아 네 분류로 살펴보겠습니다. 😊

  1.  경영 지원 서비스
  2.  카드사 융합 데이터 서비스
  3.  자사 앱서비스 구축 대행 솔루션
  4.  물류 지원 서비스

 

 

1️⃣ 경영 지원 서비스

 

✔ 캐시노트

   

캐시노트는 자영업자를 위한 매출, 경영 관리 서비스입니다. 시간대별 매출 및 플랫폼별 매출 등을 통합적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캐시노트 장부' 서비스를 메인으로, 금융과 마켓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있습니다.  또 캐시노트에서는 상권분석 서비스인 ‘상권노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요. 8개의 카드사 제휴를 통해 특정 지역의 객단가, 유동/주거 인구수, 평균 매출 등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고 업종별 입점 시 예상 매출액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권 분석 서비스를 더 알고싶다면?!


[출처: 캐시노트 홈페이지 및 상권노트]




✔ 도도포인트


단골을 확보하기 위한 포인트 시스템의 대표주자 도도포인트는 포인트 적립뿐 아니라 카톡 플러스 친구 자동 등록, 자동 메시지 전달 등을 통해 광고/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고객 정보를 통해 나이, 성별, 방문시간대 등 최대 6가지 고객 유형을 만들어 고객 통계나 재방문율을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출처: 도도포인트 홈페이지]



✔ 나우웨이팅


나우웨이팅은 고객들이 매장 앞에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대기 시간을 카톡으로 안내해주는 고객 웨이팅 자동화 서비스입니다. 앱을 통해 원격으로 줄서기도 가능하고, 동일 번호 고객이 자주 방문한 경우에는 카톡으로 쿠폰을 선물하는 등 단골 고객을 관리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나우웨이팅 홈페이지]



2️⃣ 카드사 융합 데이터 서비스


융합 데이터 서비스는 각 분야별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 간 MOU 및 공동개발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최근에는 카드사와 결합을 통해 자영업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사장님들은 주로 상권 분석이나 지역별 소비자 데이터를 확인할 때 활용하기 용이한 서비스입니다.


✔ 나이스 비즈맵


나이스 비즈맵은 NICE신용평가정보 신용 정보 및 삼성카드사 카드 데이터 등을 결합, 다양한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종업종의 평균 매출부터 객단가 등 의 고객 특성 파악, 요즘 뜨는 메뉴 등 다양한 상권 분석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나이스 비즈맵 홈페이지]



✔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은 2019년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비씨카드 및 10개의 데이터 기업을 금융 분야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자로 선정해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원하는 주제의 데이터와 리포트가 모여 있는 만큼 관심 있는 주제에 따라 선택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씨카드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 및 전업 예정자에게 상권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대박날 지도', 아파트별 음식 업종 구매 패턴과 배달 순위를 볼 수 있는 '아파트 배달지도'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각화된 정보들이 다양하게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출처: 금융빅데이터플랫폼 홈페이지]



3️⃣ 자사 앱서비스 구축 대행 솔루션


✔ 위메프오 플러스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 부담이 커지면서 상점 자체 주문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사장님들이 많아졌는데요. 이에 배달앱 제작 대행뿐 아니라 통합형 상점향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곳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위메프오 플러스’가 대표적이죠. 위메프오 플러스는 위메프오 입점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별도의 자사 배달앱을 구축해주는 O2O D2C 플랫폼으로, 온라인 판매를 위한 솔루션 전반과 온라인 점포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물류 지원 서비스


✔ 푸드팡


푸드팡은 도매시장 시세로 식자재를 판매하는 온라인 농산물 도매 거래 플랫폼입니다. 실시간으로 식자재 시세를 조회할 수 있고,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자동 발주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 후 당일 배송을 원칙으로 삼고 있고, 전날 밤 10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오전에 바로 배송해주는 새벽 배송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외식업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께 도움이 될만한 서비스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상점과 소비자를 좀 더 빠르고 쉽게 연결하기 위해 등장한 다양한 상점향 서비스. 단순히 업무 보조의 역할을 하는 게 아니라 가게 운영의 편의성을 고려하고, 효율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하며 상권 분석까지 제공하는 등 고도화된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면 접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시대에 가게에서도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좀 더 스마트하게 편의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라이더 한눈에 채무 파악하고, 무료 전문가 컨설팅까지 받는 꿀팁!

이곳 저곳에서 받은 대출들을 한눈에 파악하기 힘들어서 관리하기 어려운 분들 많으시죠? 대출을 제때 갚지 못하고 연체가 되면 [신용카드 사용 정지, 신규 대출 신청 거절, 휴대폰 할부 개통 제한] 등...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웰빙은 옛말? 요즘 세대의 웰빙 트렌드 5가지

2000년대 초반을 휩쓸었던 웰빙 열풍, 기억하시나요? 먹는 것의 영양 측면에서부터 시작해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고자 했던 흐름이었습니다.그 웰빙, 다 지난 유행이고 옛말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이전 아티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