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HOME Article

부가세 신고 완전 정리, 딱 이것만 기억하세요!


면세사업자가 아닌 보통의 사장님들은 매년 두 번씩 꼭 해야 하는 신고가 있습니다. 바로, 1월과 7월에 진행하는 부가가치세(부가세) 신고입니다. 부가세, 일명 VAT(Value Added Tax)라 영수증에 찍히는 세금은 그대로 매출로 잡히는 거 아닌가 하고 방심했다면, 가산세를 내기 십상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가세 신고의 달을 맞아, 부가세를 제대로 이해해보려고 합니다. 한 달 안에 무사히 부가세 신고와 납부까지 마치실 수 있도록, 부가세를 신고할 때 꼭 알아야 하는 3가지 핵심 내용과 세금 신고를 도와줄 세무 관련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 부가세는 왜,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


부가세는 손님들이 주문한 음식(상품이나 서비스)에 부과되는 10%의 세금을 일컫는데요. 부가세는 손님들이 지불한 가격에 자동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사장님들은 매출금에 이를 모았다가 국고에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장님들 역시 음식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구입하는 등 매입 비용에 대한 부가세를 별도로 지급하게 되는데요. 이렇듯 매출, 매입 과정에서 발생한 부가세를 한 번에 정산해서 신고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라면 1년에 두 번, 1월과 7월마다 부가세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고요. (단, 면세사업자는 대상에서 제외)



  

2️⃣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는 뭐가 다를까?


모든 사장님들에게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자 유형에 따라 세율이 적용되는 기준도 다른데요. 직전 연도 매출액이 8,000만 원 미만인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간이과세자로 등록할 수 있는데, 간이과세자로 적용될 경우 1.5~4%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매입액의 0.5%만 공제받을 수 있고, 신규 사업자거나 직전 연도 매출액이 4,800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 10% 세율이 공통 적용되고요. 사업자등록 유형을 어떻게 했는지 살핀 후 그에 맞는 세율에 맞춰 부가세 신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가세 신고는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고/납부 탭을 클릭한 후, 사업자 유형에 따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부가세 신고하기: 홈택스 사이트 접속 > 신고/납부 탭 클릭 > 사업자 유형에 맞게 신고서 작성
[출처: 홈택스]



3️⃣ 그렇다면 부가세는 얼마를 내야 할까?


부가세는 단순하게 말하면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금액입니다. 하지만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의 계산법은 조금 다릅니다. 일반과세자는 매입액의 10%만 매출세액으로 계산하면 되지만, 간이과세자의 경우 업종별 부가세율(음식점업은 15%)을 곱해 매출세액을 산출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매입액의 0.5%를 곱한 공제세액을 제한 금액이 최종 납부해야 할 부가세가 됩니다.


  • 일반과세자


일반과세자의 납부세액은, '매출세액(매출액의 10%) - 매입세액(매입액의 1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간이과세자


간이과세자의 납부세액은, '매출액 * 업종별 부가가치율(음식점업 15%) * 10% - 공제세액(매입액의 0.5%)'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사장님 대신 꼼꼼하게 세금 신고를 챙겨줄 서비스 3


7월은 여름 성수기이고 1월은 새해를 맞이하는 달이죠. 쉴 틈 없이 바쁘게 가게를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벅찬데, 세무까지 처리하려니 상황이 여의찮은 사장님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럴 때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세무 관련 서비스들을 소개합니다! 😉


✔ 세모장부

세모장부는 세무/경영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AI가 매일 매출, 세무, 금융 등의 증빙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물론, 사업 운영 현황을 분석해 사장님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장님들과 세무사를 연결해 주는 ‘세모주치의’라는 세무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좀더 디테일한 세무 관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도움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세모장부 홈페이지]


✔ 비즈넵

비즈넵은 매출, 정산, 재무관리에 특화된 서비스로, 5월 종소세 신고나 7월 부가세 신고 때 매입, 매출에 대한 데이터를 손쉽게 정리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능적인 부분뿐 아니라 가게 운영과 관련된 콘텐츠도 깔끔하게 정리해서 ‘비즈넵 포커스’라는 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에게 주요 정보도 제공하고 있고요.


[출처: 비즈넵 홈페이지]


✔ SSEM

SSEM은 부가세, 종소세 신고에 특화된 세금 신고 서비스입니다. 월 33,000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이용료로 간편하게 세금 신고를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장부 관리까지 가능한데요. SSEM만의 알고리즘 기능으로 이용자들에게 잘 맞는 절세 혜택 팁도 전하고 있습니다.


[출처: SSEM 홈페이지]





요식업 사장님들을 위한 뉴스레터, '바로레터'
바로레터는 가게 운영 팁과 업계 트렌드 등 외식업과 관련된 전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지금 바로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다른 아티클 보기

사장님 내 브랜드를 지키는 방법, 상표권 출원

레시피 베끼기로 SNS가 시끄럽거나 유사한 상호명으로 소송까지 갔다는 뉴스가 잊을 만하면 들려오는데요. 워낙 자영업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잘 되고 유명세를 타는 가게일수록 이런 상황을 꽤 빈번하...

이전 아티클 이미지
사장님 맛도 건강도 모두 잡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식문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려는 소비 심리는 이제 보편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는 반면 그럼에도 건강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지속 가능한 건강한 ...

이전 아티클 이미지